본문 바로가기

공부/컴퓨터

인터넷 세상은 RSS가 접수한다?

반응형
==========================================================================
이 글은 제 자신의 실력을 다지기 위한, 혹은 의견을 말하기 위한 글입니다.
이 글에 나오는 용어 및 이론은 정확하지 않을 수도 있음을 밝힙니다.
이 글을 직.간접적으로 사용함으로써 발생되는 모든 불이익을 책임지지 않습니다.

문의점, 오류, 잘못된 용어들은 저의 홈페이지 Work 게시판을 이용하여 주시고
이상의 사항에 대하여는 최대한 덧글 ( 코멘트 ) 를 이용해 주십시오.

본 글은 저의 홈페이지인 http://ggaman.com 과
네이버의 [자바[java],C/C++ 개발자모임]에서 보실수 있습니다.

homepage : http://ggaman.com  ,  e-mail & MSN : chan at ggaman.com

20050108 - Chan
==========================================================================

안녕하세요.
  찬 입니다.

제가 제목을 좀 거창하게 적었지요 ^_^;
RSS 는.. 웹사이트의 정보를 XML 문서 형태로 만들어서 제공해 주는것을 말합니다.
여기서 정보란. 주로 웹사이트에서 최근 업데이트된 글을 뜻하지요.
웹사이트에서는 최근글을 XML 형태로 저장하여 특정 URL 에 올리게 되면,
사용자는 그 문서를 받아서 최근글을 확인할 수 있게 됩니다.

RSS 는 나온지는 오래 되었지만.. 1-2년 전에 아주 가끔씩 거론되었으며,
현재도 아직 그렇게, 많은 이가 알고 있지는 못합니다.

그렇다면 인지도가 낮은. 이 RSS 가.. 왜 세상을 재배하게 될까요?
바로 RSS 이기 때문입니다. ^_^;;;



RSS 문서의 특징은. 웹사이트의 정보를 XML 형태로 인터넷의 어딘가에 제공해 주는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그 RSS 문서의 주소만 알고 있다면,
일일이 웹사이트에 접근하지 않고도, 최근글을 받아 볼 수 있게 됩니다.

그렇게 어렵지는 않은 거죠.
간단한 프로그램을 하나 만들어서, 내가보고 싶은 웹사이트의 RSS 링크를 등록하고,
그리고 그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글을 읽기만 하면 됩니다.

여러군데를 웹서핑하기 이해서는 많은 노동력 ( 웹사이트 주소를 치고, 해당 링크를
찾기 위해 여러번 클릭하고, 그리고 새글을 읽기 위해서 다시 게시판을 확인하고..) 이
필요하였습니다. 하지만 RSS 문서를 이용한다면. 단지 클릭 한두번 만으로
모두 읽어 볼 수 있게 할 수 있습니다. ^_^

사용자들의 입장에서 보면 아주 간단하게 자신이 원하는 정보에 접근할 수 있는 접근성이 높아 지게 되지요.



하지만 사용자들만 좋을까요? 아닙니다. 바로 서비스 업체에도 도움이 됩니다.
일반적으로 사용자가 정보를 접하기 위해서. 이리 저리 타고 들어 오는데,
바로 접근해 버리면 배너가 적게 노출 되고, 그래서 오히려 도움이 안 될것이라 생각 할 수도 있을것입니다.
하지만 꼭 그런것은 아닙니다.

사용자는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찾게 됩니다.
사용자가 어떠한 정보를 찾기 위해 이리저리 타고 들어 가다가..
링크를 타는게 복잡해 지면 .. 이내 포기하게 되지요.
하지만 사용자가 쉽게 접근한다면 사용자는 그 만큼 정보를 신속하고 빨리 확인 할 수 있게 되고,
그 사이트에 대한 신뢰성(? 이라고 해야 하나? -_-?) 이 높아 지는 효과를 얻을 수 있을꺼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빠른 시간에 많은 정보를 볼 수 있으므로, 그 만큼 많은 정보를 볼 확률도 높아지게 되지요.
그렇게 되면 당연히 배너의 노출 역시 늘어 날 것으로 생각 됩니다.



배너의 노출을 늘릴 수 있는 또 하나의 방법이 존재합니다.
바로.. RSS Reader 프로그램을 만들어서 배포를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정보를 분류할때에는 폴더를 만들고 그 폴더 안에 또 폴더를 만들고,
이런식으로 체계를 잡아서 분류를 하게 됩니다.

사용자들은 RSS Reader 역시 이런식으로 분류를 잡아서 사용하게 됩니다.
물론 자신이 관심이 있는 부분만 이렇게 분류를 잡아서 사용하게 되겠지요.
그렇다면 그 분류를 확인해서 적당한 배너를 삽입할 수 있게 해 준다면?
그렇게 된다면 정확한 타겟을 대상으로 광고를 할 수 있게 됩니다.
당연하게 배너에 대한 사용자의 반응률은 높을 수 밖에 없게 됩니다.




RSS의 장점을 적극적으로 활용한 서비스가 바로 다음( http://daum.net ) 의 예 입니다.
최근에 다음에서 RSS넷 이라는것을 만들었습니다.
이것으로 다음넷은 앞으로 많은 컨텐츠를 보유할 수 있게 됩니다. 왜? 바로 RSS를 이용했기 때문이죠.
( 이렇게 글을 주저리 주저리 쓰는 이유도 바로 RSS넷 때문에.. 적는것이지요 ^_^ )


RSS는 URL 이 공개 되어 있고, 그 URL을 이용하여 정보를 제공합니다.
다음은 RSS넷사용자들이 입력해 놓은 RSS 링크를 이용하여,
XML 문서를 파싱(분석)하고 RSS 정보를 제공하여 줍니다.

바로 이것이 다음이 많은 컨텐츠를 보유할 수 있는 비결이 됩니다.



네이버 또는 엠파스의 블로그, 혹은 뉴스, 취업사이트 등등에서
기본적으로 RSS 문서를 제공해 주고 있습니다.
사용자가 엠파스의 블로그 RSS 링크를.. 등록한다고 봅시다.
그렇다면 다음에서는 그 링크를 파싱해서. 게시물 전체,
혹은 그 게시물의 링크를 보여 주게 될것입니다.
그리고 사용자는 그 링크를 클릭하면 엠파스 블로그로 가서 그 글을 보게 됩니다.

다음 자체 사이트의 컨텐츠 뿐만 아니라, 다른곳의 컨텐츠도 RSS넷을 통해서 볼 수 있게 됩니다.  
간접적으로는 RSS 문서를 제공하는 모든 곳의 컨텐츠를 다음에서 RSS넷을 통해서 접근할 수 있게 됩니다.

"모든 길은 로마를 통한다..." 에서
"모든 글은 다음을 통한다..." 가 되겠지요...




물론 여기에는 약간의 문제가 있을 수도 있을것 같습니다.
"네이버 블로그에서 제공하는 RSS 문서를 다음에서 링크를 걸어서 보여주는것" 이 문제일텐데..
이것도.. 아래와 같이 생각하면 문제가 될 소지를 많이 줄여 줄것 같기도 합니다.

다음은.. RSS 문서를 사용자기 입력한 RSS 링크를 파싱해서 정보를 보여주는 서비스를 제공하는것이지,
다음 마음대로 다른 사이트의 글을 긁어 오는게 아니게 됩니다.
다음 RSS넷 서비스는 "RSS넷 사용자가 필요한 정보를 입력하면 단지 그것을 해석해서 보여줄 뿐" 이라는것입니다.
무슨 정보가 들어 올지는 RSS넷에서는 알수 없고, RSS Link를 넣으면 단지 RSS 문서를 파싱해서 보여 준다는 것이지요.

마치 저작권이 걸려 있는 불법 동영상을 곰 플레이어로 봤다고해서,
곰플레이어가 저작권법에 문제가 되지 않는다는 점을 들 수도 있을것 같습니다.



그리고 현재 RSS넷의 경우에는 글의 내용은 보여 주지 않고 단지 제목과 그 링크만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내용을 보여주게 된다면 다른곳에 있는 痼?직접적으로 보여 주게 되므로,
저작권에 문제를 일으킬 소지가 있어서 그런거 라고 생각 합니다.
실제로 그 내용까지 보여 주게 된다면, 경쟁사의 배너등이 노출 될 수도 있으므로
다음에게는 간접적인 손해들이 많이 발생할 여지도 있다고 생각 되구요. ^_^;



이렇듯. RSS는 인터넷을 조금씩 갈아 먹기 시작하고 있습니다.
몇몇 사람들이 RSS Reader을 설치해서 사용하고 있고, 그리고 설치 하게 될것입니다.
다음에 가입되어 있는 모든 사용자들은 잠재적인 RSS넷의 사용자가 될것이고.
이들에게 RSS넷의 장점을 전파(?) 하면서, RSS넷의 사용자가 늘어 나는것은 시간 문제가 될것입니다.
( 다음같은 포털이 아직은 대중에게 생소한 서비스를 만들었다면, 크게 한건을 올릴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만들었겠지요. )






이렇게 되면 이글의 제목인 "인터넷 세상은 RSS가 접수한다?" 에서 물음표가 느낌표로 변하게 될지도 모릅니다.
( 제 생각만 말한다면 느낌표가 5개 정도는 붙여야 속이 시원하겠습니다. ^_^; )



하지만 아직은 느낌표가 5개쯤 붙기 위해서는 아직 좀 험난(?)한 길이 남았다고 생각됩니다.
우선 RSS 문서 규격의 통합이 있습니다. RSS 문서는 현재 크게 2가지의 규격이 존재합니다.
그런데 이 두가지의 규격은 서로 다른 단체에서 정한것입니다. -_-
그렇기 때문에 -_- RSS문서를 볼 수 있는 RSS Reader를 만들때 두가지 규격을 모두 고려하여야 합니다.
바로 이 점이 RSS Reader 프로그램을 만들기 힘들게 하는 부분이지요.
그래도 이 문제는 시간이 지나감으로 해서, 하나의 규격으로 통일 되던지,
아니면 두가지 규격을 매치 시킬수 있는 도큐먼트나, 라이브러리가 나온다면 별 문제 되지 않을것입니다.



더 큰 문제는 아직까지는 그리 많은 않은 사이트들에서만 RSS 문서를 제공하고 있다는것입니다.
( 지금은 많이 낳아진 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1년전 만해도 제가 알고 있는게 손꼽을 정도 밖이었으니... )
현재 RSS 문서를 제공하는 곳은 거의 모든 블로그 들과, 몇몇 포털 사이트, 신문언론사, 취업사이트 등에서
제공하고 있습니다. 요즈음 "1인 미디어" 시대 때문에 블로그들에서 RSS 문서를 제공하는것으로만도
앞으로 RSS 문서에 대한 미래가 밝겠지만은, 조금 더 많은 포털사이트에서 지원해 준다면..
RSS의 미래는 정말로 느낌표로 끝낼 수 있게 될것입니다.
( 다음이 시도를 하기 시작했으니 이것 역시 그리 어두운 미래라고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



이 문제만 해결 된다면 어쩌면 정말로 인터넷 세상은 RSS가 접수할 지도 모르겠습니다.
( 그 때가 되면 얼른 RSS형님 밑으로 들어 가야 겠습니다. ^_^ )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