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va를 이용해서 클라이언트 쪽 채팅을 만들어 보자.

우선 웹에서 채팅이 가능해야 하기 때문에 Applet를 사용하여야 한다.

그리고 HTML 페이지를 이용하여 화면을 보여 줄것임으로. DHTML을 사용하면 된다.

javascript를 사용하여 DHTML 객체(?)에 write를 해 주는 방법을 쓰면
리프레쉬가 없이 화면을 보여 줄 수 있다.
( 여기서 JSObject 라는 클래스를 사용하여야 한다. )

채팅에서 보내지고 받아 오는 데이타는 모두 숨겨진 프레임에 있는 애플릿을 이용한다.
물론 채팅에 쓰여질 스크립트 역시 숨겨진 프레임에 있으면 될 것이다.

보내는 데이타일 경우에는 자바 스크립트를 이용해서  숨겨진 애플릿으로 데이타를 전송한다.

그리고 받는 데이타의 경우에는 애플릿으로 데이타를 받고,
받은 데이터에 따른 자바 스크립트를 실행 시켜 주어서 화면에 출력 또는
또 다른 작업 ( 로그아웃(이것은 서버에서 처리) 메세지라면
화면을 닫아주는것(이것은 클라이언트의 자바스크립트가 실행)) 을 할것이다.

서버의 사용량을 최소한으로 줄이기 위해 모든 자료들은
최대한 자바 스크립트를 이용해서 처리를 해야 하며
서버는 단지 최소한의 자료만을 처리하고 전송해야 한다.
( 많은 사용자가 채팅을 할 수도 있으므로... )


간단한 자바 소스들을 보면서 이야기를 진행해 보자.
( 여기서 사용된 소스는 http://netb.co.kr 에 있는 채팅 소스를 이용한 것임을 밝힌다. )


애플릿에서는 소켓을 이용해 데이터를 전송한다.
간단한 예제:
chatSocket = new Socket(host, port);
out = new PrintWriter(chatSocket.getOutputStream(), true);
in = new BufferedReader(new InputStreamReader(chatSocket.getInputStream()));        

보낼때는 그냥 이미 만들어진 out 스트림을 이용해서 데이터를 전송해 준다.
간단한 예제 :
public void send(String pStr)
{
        out.println(pStr);
}


애플릿이 데이터를 수신할때에는, 데이터가 언제 날아 올지 알 수 없으므로
스레드를 이용해서 항상 데이터를 받을 준비를 하고 있어야 한다.
간단한 예제 :
public void connect(String host, int port)
{
           .......
        Thread thd;
        thd = new Thread(this);
        thd.start();        
           ........
}

public void run()
{
        try
        {
                while(true)
                {
                        //RecvProcess(in.readLine());                
                        RecvProcess(new StringTokenizer(in.readLine(), sep));        
                }                                        
        }catch (IOException e){
                disconnect();
        }
}


데이터 수신에 문제가 생겼다면 disconnect() 해 준다.
(위의 예제에서 try ~ catch 부분임 )
물론 다른 사용자들에게 이 사람이 접속을 끊었다 또는 자신이 접속을 끊는다는것을
서버에게 알려 준뒤 in 과 out 두개의 스트림을 닫아 주고 socket의 연결도 닫아야 할 것이다.
간단한 예제 :
public void disconnect()
{
        if (bConnected == true)
        {
                send("exit" + sep + client.strID + sep + client.strRoomname + "\n");
                try
                {
                        out.close();
                        in.close();
                        chatSocket.close();
                }catch (IOException e){}

                bConnected = false;
        }
}        


제대로 된 데이터가 들어 왔다면 거기에 맞게 각 항목을 실행 시켜 주면 된다.
public void RecvProcess(StringTokenizer token)
{
              ......
        else if (mode.equals("introduce"))
        {
                client.RecvIntroduce(user, info1);
        }
              ......
}


여기에서 client는 역시 클래스이며 실제적인 채팅 클라이언트가 들어 있다.
간단한 예제 ( Client.java ) :
public class Client extends Applet ;

위에서와 같이 Applet로 이루어져 있다. ( 그러므로 당연히 HTML에서도 이것을 불러 올 것이다. )

client.RecvIntroduce(user,info1)을 실행 하면 아래와 같은 코드가 실행이 된다.
간단한 예제 ( Client.java ) :
public void RecvIntroduce(String pUser, String pStr)
{                                        
        win.eval("WriteIntroduce(\"" + pStr + "\")");
}

이 코드는 win의 객체에 eval를 이용해서 WriteIntroduce("소개");를 실행 시키게 된다.
여기서 win객체는
public JSObject win;
win = (JSObject)JSObject.getWindow(this);  
로 되어 해당 프레임을 선택하도록 했다.

WriteIntroduce("소개"); 부분은 (html 프레임이기 때문에)당연히
자바 스크립트로 이루어져 있을 것이다.
간단한 예제 ( applet.php ) :
function WriteIntroduce(pMsg)
{
          ......
        top.main.document.write("</td>");
          ......
}
그러므로 접속한 모든 채팅 클라이언트들의 화면에 소개가 나갈 것이다.

화면을 제일 아래로 자동으로 스크롤 시키는 것도 빼 먹으면 안 될 것이다.
간단한 예제 :
function SetScroll()
{
        //top.main.document.write("<script>scroll(0,1000000);<\/script>\n");
        top.main.scrollBy(0,top.main.document.body.scrollHeight);
}



만약 내가 소개를 보내다고 해 보자.

내 소개를 보내기 위해 특정 버튼 또는 명령을 클릭했을때 다음과 같은 구문이 실행 될것이다.
다음을 실행 시키면 될것이다.
간단한 예제 :
<script>
    var msg;
    msg = "<table border='0' cellspacing='0' cellpadding='0'>";
    msg += "<tr>";
    top.ChatApplet.chat.SendIntroduce(escape(msg));
</script>

여기 ChatApplet.chat.SendIntroduce 에서
chat는 애플릿의 이름이며 top.ChatApplet는 프레임 명이다.
즉 top.ChatApplet에 있는 chat라는 애플릿에서 ( Client.class )
SendIntroduce(..)라는 메소드를 실행 시키게 되는 것이다.

이제 SendIntroduce() 메소드의 동작을 보도록 하자.
간단한 예제 (Client.java) :
public void SendIntroduce(String pStr)
{                
        client.send("introduce" + sep + strID + sep + pStr + "\n");                
}

여기서의 client는 ChatClient client; 라고 선언 되어 있다.
간단한 예제 ( ChatClient.java ) :
public void send(String pStr)
{
        out.println(pStr);
}

다시 out 스트림(소켓으로 연결 되어있음)으로 데이터를 전송한다.
( 여기서 알 수 있듯이 서버와의 모든 데이터 송 수신은 ChatClient 가 한다. )
( 단지 Client는 어떻게 동작하고 어떻게 자바 스크립트를 실행 시켜 줄것인가를 결정한다. )

서버쪽에서는 현재 같은 방에 접속 되어 있는 모든 사람에게 해당 메세지를 뿌려준다.
물론 저기 위에 설명한 방법대로 데이터가 넘어 오고 화면에 출력 될것이다.


그리고 다음은 애플릿을 화면에 보여 주기 위한 예제이다.

간단한 예제:
<applet code="Client.class" MAYSCRIPT codebase="applet" width=100 height=100 name='chat'>

위와 같이 불러 온다.
여기서 MAYSCRIPT라는 것은 자바 스크립트와 연동을 위해서 필요한 부분이라고 한다.



많은 도움이 되기를.
즐거운 하루~~!

다시 한번 말하지만. http://netb.co.kr 에 있는 채팅 소스를 이용한 설명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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