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에서 보통 오피스 문서를 사용하는곳은,
대부분 MS-Office 가 설치 되어져 있다.
( 물론. 집에서든 회사서든 거의 대부분 -_- 불법으로 쓰고 있다는것은 할 수 없지만 말이다. ㅎㅎ )

만약에 오피스프로그램이 깔려 있지 않은곳에 간다면.
어떻게 할것인가? 오피스 뷰어가 필요하다면 어떻게 할것인가?

이번에 thinkfree ( http://thinkfree.com ) 에서 iCdocs 라는 서비스를 개발했다.

씽크프리의 iCdocs


이전부터 오피스 프로그램을 개발하던 씽크프리는 이번에 뷰어기능만을 따로 제공하게 된것이다.

이 서비스는 외부에서 바로 사용가능하도록 api를 오픈해 두었으므로, 누구든지 iCdocs의 URL형식을 이용해서, 링크로 페이지를 띄울 수도 있도록 되어 있다.

URL의 형식 :
http://icdocs.thinkfree.com/view.jsp
?open=http://icdocs.thinkfree.com/MortgageSample.xls
&app=CALC_VIEWER

실제로 띄워 보기 : http://icdocs.thinkfree.com/view.jsp?open=http://icdocs.thinkfree.com/MortgageSample.xls&app=CALC_VIEWER

URL 뿐만 아니라 웹 페이지에 바로 Embed 시켜서 사용할 수 있도록 그 형식을 사이트에서 제공해 주고 있다. ( 아래는 예일뿐이다, 실제로 동작하지 않을 수도 있다. )
< APPLET codebase="http://online.thinkfree.com/codebase/" archive="loader.jar"
code="com.tf.applet.loader.LoaderApplet" width="90%" height="90%">
< PARAM name="document-url" value="http://icdocs.thinkfree.com/MortgageSample.xls">
< PARAM app="CALC_VIEWER">
< PARAM autostart="false">
< /APPLET>


물론 위와 같이 어렵게 사용하지 않아도. http://icdocs.thinkfree.com/icdocs_code.jsp 이곳에 가서 몇가지 항목만 입력해 주면. 자동으로 URL 혹은 애플릿 태그를 생성해 준다.



즉, 사용자는 웹페이지 안에 오피스 뷰어를 내장시켜서, 그 자리에서 바로 문서를 볼 수도 있으며, 심지어 ppt 의 경우 바로 슬라이드 쇼도 가능하도록 되어 있다.

HTML페이지에 임베딩된 iCdocs





뿐만 아니라, 인터넷 익스플로러와 파이어폭스를 위한 익스텐션을 제공해, 오피스 문서의 링크에 마우스 오른 클릭을 하고 난뒤 뷰어를 선택해서 바로 뷰잉을 할 수도 있도록 되어 있다.

Firefox에서 iCdocs 의 익스텐션 사용



웹페이지에 포함 시켜서 사용하는 방법도 있겠지만, 마치 하나의 어플리케이션처럼 사용할 수도 있을것이다. 오피스 문서를 끌어다 놓으면 해당 URL 로 연결만 해주는 간단한 프로그램을 만들므로써, 오피스 뷰어를 만들 수도 있고, 뷰어가 필요할때 IE 기반의 컴포넌트를 끌어다가 Applet 로 임베드시켜 버리면 언제든지 뷰어를 사용할 수도 있을것이다. 활용도는 무궁무진하다고 생각된다.


이제까지 iCdocs를 살펴 보았다.
iCdocs는.. 오피스 문서를 보기 위해서 만들어졌다.
( 그렇기 때문에 I See Docs 이다. )


하지만 오피스문서 ( 파워포인트, 엑셀, 워드 ) 를 웹페이지에서 작성하고 싶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http://online.thinkfree.com 에 가입을 하고, 그곳에서 웹브라우져를 이용해서 오피스 문서를 작성할 수 있다. 가입시 계정 30메가를 할당해 주므로, 다른곳으로 이동할때 유용하게 써 먹을 수 있다. 물론 계정 30메가만 사용하는것이 아니라, 내 컴퓨터 ( 로컬 ) 로도 바로 저장하고 읽어 오기기 가능하기 때문에, 공간에 대한 문제는 크게 없을거라 생각된다.

iCdocs 든 , Thinkfree Online 든, Java Applet 기반으므로 JRE 설치가 선행되어져야 한다는 점은 어쩔수 없다.

그리고, 실제 iCdocs의 프로그램 사이즈가 크면 다운로드 받는 시간이 소요되기 때문에 이에 대한 문제 역시 발생한다. 이를 위해서 최초에는 최소한의 모듈들만을 다운받고, 다른 기능이 필요할때 해당 기능에 대한 모듈을 다운 받으므로써, iCdocs 프로그램 사이즈에 관련된 문제는 해결되었다고 볼 수 있다.


일반 사용자들에게는 JRE 설치가 약간 부담이 될 수도 있을거라 생각하지만, ( 솔직히 아예 모르는 사용자들에게는 오히려 부담되지 않을 수도.. ) 합법적으로, 무료로, 웹브라우져만으로, 윈도우,리눅스,맥에서 동작하는 오피스 프로그램이라는 매력이 훨씬 더 강할것이라 생각한다. ( 특히 맥이나 리눅스 사용자들에게는 큰 매리트가 될거라 생각된다. )
신고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Creative Commons License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