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컴퓨터

[정보] GPL을 사용하면 내 프로그램도 GPL로 공개해야 하나??

반응형
2008년 9월에 Codein ( http://codein.co.kr ) 카페에 적어 두었던 글을 여기에 다시 옮겨둠.

====

안녕하세요.
 찬 입니다.

GPL를 적용한 소스코드를 사용하면, 모든것을 공개해야 하는것에 대한 의문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 찾은 내용이 있는데 정리하는 겸 올려둡니다.
http://www.gnu.org/licenses/gpl-faq.ko.html


이 중에서 몇가지 모호했던것 정리

1. GPL 라이센스가 걸린 라이브러리를 사용하면, 내가 만든것도 GPL을 적용해야 하나?

    - GPL 라이센스가 걸린 source code의 결과물을 linking ( static, dynamic 포함 ) 하면 무조건 GPL로 해야 한다.

    - 관련 문서 : 코드를 GPL 프로그램과 링크시켜야만 제가 만들고자 하는 독점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것은 제가 만든 프로그램이 GPL 프로그램이 되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까? ( http://www.gnu.org/licenses/gpl-faq.ko.html#TOCLinkingWithGPL )


2. GPL 라이센스가 걸린 Source를 실행파일(exe)로 만들었을때, 내 프로그램에서 fork나 exec로 수행하면, 내가 만든것도 GPL을 적용해야 하나?

    - 아니다. 실행파일(exe)을 단지 fork나 exec로 수행할때에는 plug-in 형태로 보아서, 내가 만든것은 GPL을 적용하지 않아도 된다.

    - 관련 문서 : 플러그인 (plug-in)을 사용하는 프로그램을 GPL로 공표한다고 할 때, 플러그인의 라이선스에 대한 조건이 있습니까? ( http://www.gnu.org/licenses/gpl-faq.ko.html#TOCGPLAndPlugins )


3. 링킹해서 사용하는 경우와 exec나 fork를 이용해서 수행하는것이 뭐가 다른가?

    - 링킹은 같은 메모리 구역을 사용하는것이고, exec나 fork는 서로 다른 메모리 영역에 사용되는것이다.

    - ``단순 집합(aggregation)''과 ``두개의 모듈을 결합하여(combine) 하나의 프로그램으로 만든다''는 의미의 차이는 무엇입니까? ( http://www.gnu.org/licenses/gpl-faq.ko.html#TOCMereAggregation )

    - 모듈들이 특정한 실행 파일 안에 함께 포함되어 있다면 이것은 명확히 하나의 프로그램으로 결합되어 있는 것

    - 파이프와 소켓, 명령행 인자 등은 두개의 독립된 프로그램간의 통신을 위해서 사용되는 매커니즘입니다. 따라서 모듈들이 이러한 형식을 사용한다면 모듈들은 독립된 프로그램으로 볼 수 있습니다.




GPL 라이센스가 걸린 소스의 결과물과 링킹을 했다고
소스를 공개해야 하는것은 아닙니다.
(위에서는 무조건 공개해야 하는것 처럼 적혀 있지요.)

Linux의 core들도 GPL로 되어 있다고 본것 같은데,
그렇다면 Linux core(API)를 사용하는것이면 모두 공개 되어야 하는게 아닌가? 라고
생각할수 있는데 OS에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는 (main component?)에 대해서는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문제는 저기서 말하는 "main component가 어디까지인가?"이겠죠.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