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브라우져에서 OpenOffice를 돌릴 수 있다는 엄청난 뉴스를 보았다.
( 울테오, 웹브라우저에 오픈오피스 도입 - http://www.zdnet.co.kr/news/internet/browser/0,39031243,39164171,00.htm )
( 원문 : http://www.news.com/8301-10784_3-9832336-7.html?tag=nefd.top )


그래서 직접 찾아서 들어가봤다.
Ulteo - http://www.ulteo.com/home/en/home?autolang=en

사용자 삽입 이미지

오옹~ 딱 가면 main페이지에 New로 오픈오피스를 웹브라우져에서 띄울 수 있다고 한다.
좋다. 그럼 한번 해 보자.

간단한 가입절차를 거치고나면 ( 이메일로 가입인증을 거친다. )
로그인을 하고 다시 접속을 해 본다.
( http://www.ulteo.com/home/en/ooo?autolang=en )

사용자 삽입 이미지

어랏.. 애플릿이 없는데.. Java Console이 뜬다...
저기 위에 보이는 초록색 Launch OpenOffice.org NOW! 이.. 자바애플릿으로 만들어져 있다.

위에 있는 영어를 대략 보면..
0. Sun VM을 반드시 써라.
1. Chan 잘 왔다.
2. 어떤거 띄울래?
3. 실행 시킬라면 버튼 눌러.

뭐 이런식으로 되어 있는데.
Launch OpenOffice.org NOW! 이놈이 각종 jar를 다운로드 받는다.
그중에 보면
http://applet.ulteo.com/SSHVncApplet-0.2.9.4-3-signed.jar 요런 놈과
http://applet.ulteo.com/SSHVncApplet-0.2.9.4-3-jdkbug-workaround-signed.jar 
요런놈을 다운로드 받는다. jdk에 버그가 있어서 workaround 한것 같다.
아마도 sun vm에서만 발생하는 버그라서 -_- 저렇게 sun VM을 걍 쓰라고 강제한것일까?

암튼.. Launch를 시켜 보자.

사용자 삽입 이미지

오우.. 뜬다. 뜬다.... 신기하다~ 와..
오픈오피스가.. 웹브라우져 안에서 쓰는구나~ 이야~
신기하다.. 오우.. 이제 안되는 게 없구나~ 오홍~




근데 -_- 좀 이상하다 -_-

1. 웹브라우져 안에 있는데 타이틀 바가 있네~
2. UI가 내가 쓰는 Window UI가 아니네~
3. 마우스 아이콘은 왜 저렇게 못 생겼지??
4. 메뉴가 뜨는데 왜 이렇게 시간이 많이 걸릴까?
5. 네트웍 IO가 계속 일어나네~

허억!!!!
결정적으로 -_- 위에서 받은 jar 화일들을 다시 확인해 보니깐..
화일명이 글쎄 ;;

SSH     Vnc     Applet-0.2.9.4-3-signed.jar


SSH     Vnc     Applet-0.2.9.4-3-jdkbug-workaround-signed.jar 


이뭐병;;;;

SSH로 VNC 접근해서 -_- 화면을 업데이트 해주는것을 가지고 -_-
웹브라우져에서 OpenOffice를 돌린다고 이야기 하다니 ;;;


화일도 온라인에 있는 문서만 열 수 있다.
온라인에 화일을 올리려면 별도의 UI를 통해서 올릴 수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윗쪽 부분(JavaScript)은 온라인의 경로이고.. 보다시피 -_- .kde라던지 .qt , .gconf 등을 봐서 -_-
걍 -_- 어디 서버에 있는 폴더 목록을 좌라락 긁어와서 보여주는 거고,

아랫쪽(JavaApplet)은 로컬측의 화일을 선택해서 화일을 업로드 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와방 불편하다.



요런거 만들어 놓고.. ZDNet에서는 다음과 같이 쓰여져 있다.

Ulteo, a company staffed by Linux veterans, on Wednesday launched the test version of a service that lets people run the OpenOffice.org desktop suite in the Firefox or Internet Explorer browsers.
리눅스 베테랑들이 근무하는 회사 울테오(Ulteo)가 12일(미국시간) 파이어폭스나 인터넷 익스플로러 브라우저에 오픈오피스 데스크톱 스위트를 실행할 수 있는 서비스 테스트 버전을 출시했다.

The service is designed to let people collaborate with OpenOffice documents online and use the open-source application suite without having to download it.
이 서비스는 오픈오피스 문서와 온라인에서의 협력과 오픈소스 애플리케이션 스위트를 다운로드하지 않고 이용하기 위한 것이다.

와.. 거짓말은 아니다. ; 진실만을 이야기하고 있다.

"다운로드 하지 않고 이용하기 위한것" 이라는것은 정말로 거짓말이 아니다.
진짜로 -_- OpenOffice를 다운로드 하지는 않는다. -_-

원격 제어를 할 수 있는 VNC 만을 다운 받았을 뿐이다. -_-;;;;


물론 VNC가 중요한게 아닐 수도 있다.
서버측에서는 실제 UI를 띄우지 않고, 클라이언트측으로 UI 정보를 던져주게 하던지,
가상적인 VM을 만들어서 Online Desktop을 만들던지 하는
엄청난 획기적이고 정말로 "베타랑"만 할 수 있는 그런 일을 했는지도 모른다.


하지만 -_- 결과적으로는
VNC 로 -_- OpenOffice가 동작하는것을 원격 조정하는것 뿐이 더 되는가 -_-??


좀, 너무했다. 싶다.
걍, 자신들이 만들어 놓은 가상 Desktop에서
그나마 유명한 OpenOffice를 돌리는것을 보여주고,
시선을 좀 끌어 보려는 것으로 밖에 안 보인다.

에효 -_- 완전 안습 ;;


그래도 아직 웹오피스는 ThinkFree ( http://thinkfree.com ) 가 좋은것 같다.
( 프리미엄 에디션 - http://product.thinkfree.com/premium/ 이 나오면서 더 좋아졌다. 완전 강추 ㅋ )
신고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Creative Commons License
  1. 유겸애비 2007.12.13 07:18 신고

    프리미엄 우왕ㅋ굳ㅋ

  2. 랜덤여신 2007.12.16 05:02 신고

    글 처음 부분을 읽으면서는 오픈오피스를 자바 애플릿으로 구현한 것이 아닌가 싶어서 기대했는데, 정말 굉장하네요. 웃고 갑니다.

구글이 프리젠테이션을 오픈했다.

예전에 샀었던 토닉소프트의 것을 이용했겠지~ ㅎㅎ



근데 -_- 완전 안습이다 ;;;
난 -_-;; 그래도 ajax 형태고 해서 -_-
그나마 좀 빠를 줄 알았다. -_-;;;

이건 -_- 자바 애플릿 기반의 TFO ( 씽크프리 오피스 - http://thinkfree.com )보다 -_- 느리다. -_-;
( 자바 애플릿이라.. 초기 기동 속도가 떨어지는 건 확실히 떨어지긴 한다. ;; )
기능은 당연히 훨씬 더 많이 떨어지고 -_-;;

반응 속도 조차 느리다는게 ;;; 참으로 안습 -_-
그나마 반응속도가 빠를꺼라고 예상했던 내 짐작은.. 완전 에러였다. -_-;


딱 오늘 네이버오피스가 클로즈베타를 시작하는 날.
오늘 클로즈베타 유져로 선택된 사람들은 두개를 딱 비교해 볼 수 있겠네~


내가.. 씽크프리에 다녀서 이렇게 말할 수도 있겠지만 -_-;;

클로즈베타 당첨되신 분들..
구글 프리젠테이션이랑 -_-;;
네이버오피스 Show 랑 -_- 한번 비교해 봤으면 좋겠다. -_-;;


물론 네이버오피스 Show가 완벽하게 좋다는건 아니다. -_-
하지만, 객관적으로 봐도 -_-;; 네이버 오피스 Show가 훨씬 더 좋다. -_-;;


그나마 구글 프리젠테이션이 실제 프리젠테이션 할대에는 IE를 확대해서 각 이미지로 보여 줄 수 있기는 하지만...
지금 ThinkFree Docs ( http://doc.thinkfree.com ) 에서는 ;; 다음과 같은 슬라이드 뷰를 제공한다. ;;


하여간 반대편(?)이기는 하지만, 정말로 기대 했었는데.. 조금 실망이긴 하다;; 쩝..

그나 저나 네이버는 어떨까? 구경하고 싶은데~ ㅎㅎ
신고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Creative Commons License
  1. Chan 2007.09.19 18:46 신고

    혹시나 싶어서 적어 두는데.. 기능과 속도에서 그렇다는거다..
    채팅으로 프리젠테이션을 하는 등의 멋진 기능은.. 참말로 아이디어가 좋은것 같다.. 이런점은 역시! 구글! 하게 되는. ^_^

  2. j 2007.09.19 18:50 신고

    속도 별로 안느리던데

    • Chan 2007.09.19 20:00 신고

      컴퓨터에 따라서 안 느릴 수도 있습니다. ;; ^_^

      슬라이드 20장 만들어 놓고..
      왼편에 있는 쪼꼬만한 슬라이드를 여기 저기 클릭해 보세요 ^_^

  3. sungsunc 2007.09.19 18:51 신고

    저도 사용해봤는데...
    반응속도 정말 안습이던데요... >_<
    답답해서 그냥 닫아부렸습니다. ^-^;;

    • Chan 2007.09.19 20:01 신고

      애플릿보다 ;; 느리다니 ;; ㅎㅎ;;

      그래도.. 아마..
      "역시 구글!" 이라는 말에 묻혀 버리겠죠? ㅎ


      이건 걍 생각인데..
      MS도 대단한데.. 왜 "역시 MS!"라고 하지 않을까요?

  4. j 2007.09.20 05:33 신고

    아... 전 그냥 해본다고 한 4장만했었는데 그래서 안느렸나보군요 ㅋㅋ

    • Chan 2007.09.20 10:34 신고

      간단하게 사용할 용도면 충분한것 같습니다. ^_^
      ( 정말 간단한 초안을 잡을 정도?? )
      ( 근데 실제로 초안을 ppt에서 잡지는 않죠 ;; )
      ( 스프링 노트 같은데면 몰라도 ;; ㅎㅎ ;; )

      근데 발표 자료를 만들거나 하기에는..
      안습인건 사실인것 같네요 ^_^;;

  5. 효민아빠 2007.09.20 09:01 신고

    TFO훌륭해요!! ㅋㅋ

    • Chan 2007.09.20 10:38 신고

      얼른 Java 7이 나와야 할터인데~ ㅎㅎ

오늘 네이버 블로그 시즌 2, 에피소드 2가 오픈을 했다.


잡설은 다 집어 치우고, 정말 잘 만들었다.


내가 조금만 덜 전문가(?) 였어도,
그냥 네이버 블로그로 바꾸고 싶을 정도로 잘 만들어 두었다.



1.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각종 자료들을 검색해서 쉽게 집어 넣을 수 있다.
책, 영화, 드라마, 음악, 상품, 인물 등등에 대한 정보를 그냥 검색해서
"넣기" 버튼만 누르면 자동으로 게시물에 포함이 된다.
요렇게 되면 사용자는 이리저리 뒤지지 않고도
쉽고 빠르게 많은 정보를 찾아서 집어 넣을 수 있게 될것이다.
( 알라딘의 Thanks to blogger 처럼 책이나 영화를 클릭하여 )
( 그곳을 통하여 구매하게되면 블로거에게 수익이 가는 구조는 어떨까? )
( 네이버는 현재 사용자에게 어떠한 금전적 이윤도 가져다 주지 못하고 있다. )


2. 글의 템플릿 및 포스트 레이아웃을 지원한다.
글을 쓸때 기본 템플릿을 제공하기 때문에,
사용자가 복잡하게 꾸미지 않아도 내용만 잘 채워 넣으면 그럴듯 하게 글이 꾸며진다.
포스트 레이아웃도 마찬가지이다.
클릭질 몇번 만으로 멋진 레이아웃을 설정할 수 있다니.

물론 템플릿과 레이아웃은 네이버에서 지원해 주는것만 사용할 수 있겠지만,
지금 제공해 주는것 만으로도 충분히 예쁘게 꾸밀 수 있을것 같다.
( 더 바란다면, 그 사람은 얼른 설치형 블로그로 넘어와야 하지 않을까? )



포스트 저장기능, 지도, 동영상 업로더, 포토업로더 ... 등등...
딴 건 그리 관심이 없다. 이건 어느곳에서나 제공해 줄 수 있는것이기 때문이다.


네이버에서 이미 제공하는 정보를 사용자가 쉽게 쓸 수 있도록 제공한다는것과,
많은 디자이너들이 제공하는 멋진 템플릿을 쉽게 가져다 쓸 수 있도록 했다는것이
블로그의 포스트 자체의 질을 한층 업그레이드 시켜 줄 수 있을거라 생각한다.






그리고...
포스트를 doc로 저장하는것은 -_- 씽크프리( http://www.thinkfree.com ) 에서 작업한것이다. ㅎㅎ
그리고 에디터에 맞춤법 검사 역시 씽크프리에서 작업한것이다. ㅋㅋ

물론 내가 하지는 않았고,
맞춤법 관련 작업은 씽크프리 미소녀 심양 ( http://escomic.net ) 이 작업을 했다. ㅋ
( 그래 -_- 회사 광고다 -_- )




암튼.
네이버 블로그 정말로 좋아 지고 있는것 같다.
방문자 기록이나, 검색어 통계 정도만 지원해 주면,
네이버 블로그로 갈아타도 별 불편함이 없을것 같다.


또 다시 한번 암튼. 사용자가 잘 쓸 수 있게 정말 잘 만들었다.
신고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Creative Commons License
  1. 옷장수 2007.07.27 09:29 신고

    수고하셨소... ^^

    • Chan 2007.07.27 09:51 신고

      그것과 관련해서 제가 한 일은 하나도 없답니다. ㅎ;;;

  2. ologist 2007.07.27 12:09 신고

    맞춤법을 개발하신 분이 이 분이군요. 씽크프리는 여자개발자분들이 많으신가봐요..^^

  3. 지민아빠 2007.07.27 14:39 신고

    앗 HTML2DOC 드디어 들어 갔군요!!
    쇼니양 꽤 삽질 좀 했겠네요. ㅋㅋ

    • Chan 2007.07.27 15:42 신고

      쇼니 양이.. 밤 12시까지 작업해 가면서 이룬 결과랍니다. ㅎㅎ

  4. 유야 2007.08.03 18:11 신고

    머시 -_- 내가 한것도 별로없는데 삼과장님이 만든거 다듬기만 했을뿐 ㅡ,.ㅡ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