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컴퓨터

Windows에서 Docker Toolbox로 Docker 사용하기

반응형

[ google drive에서 복사 해 온거라 ;;; 이미지가 깨질 수 있습니다. ]

[ 바로 보기 : https://docs.google.com/document/d/1-yNddpgu71tbFaupqrOrQ23xv8SV_6Y_8OfokPuEQTk/edit?usp=sharing ]


Windows 에서 

Docker Toolbox로 Docker 사용하기




작성자 : 조찬제 ( http://blog.ggaman.com )

작성일 : 2015년 11월 23일




Windows Docker Toolbox를 이용하여 Docker 환경 갖추기


Docker란?

 - “도커” 라고 읽음

 - Linux안에서 또 다른 Linux의 Isolate 한 환경을 만들어 줌

 - Windows에서는? VirtualBox에 boot2docker 간단한 Linux 이미지를 올리고 거기에, 또 다른 Linux를 올려 줌


Docker .vs. VM

 - VM : Linux 위에 가상화 환경을 처리한 Hypervisor가 뜨고, 그 위에 다시 Linux OS가 올라감

 - Docker : Linux 위에 Docker Engine이 있고 그 위에 OS 없이 바로 파일이 올라감. ( 속도 빠름 )

http://static1.squarespace.com/static/4ff3e918e4b03ec22b113d00/t/53cb75cae4b0cb413c8933d4/1405842891457/

Docker 이미지

 - Linux(Host OS)위에 뜰 Linux File들의 집합

 - 해당 Docker 이미지는 수정이 불가능 한 Read Only 상태이다.

 - Docker 이미지를 이용하면, 똑같은 환경의 여러 Linux를 띄울 수 있다.


Docker 컨테이너

 - Docker 이미지를 동작 시킨 Linux 상태 ( CentOS Docker 이미지의 복사본이 Ubuntu(Host OS)에 올라간 상태 )

 - 실제 동작중인 Docker 컨테이너에 접속하여 파일을 추가하거나, 삭제, 서버 실행 등을 할 수 있다.

 - Docker 컨테이너에서, Apache 서버를 띄우게 되면, 그 프로세스는 실제로는 Host OS의 자원을 사용하게 된다.

 - Docker 컨테이너가 종료되면, Docker 컨테이너에서 실행되던 모든 프로세스가 죽는다.

 - Docker 컨테이너가 종료된다고 해도, 편집된 파일들은 컨테이너에 그대로 유지 된다.

 - 종료된 Docker 컨테이너를 살릴 수도 있다. 살린 후 접속해 보면, 편집된 파일들이 유지 됨을 알 수 있다.

 - 다만, 이전에 실행되었던 모든 프로세스가 죽었으므로 다시 살려줘야 한다.

- 컨테이너가 다시 살아 날 때 기본적으로 수행해야 하는 명령어를 설정해 줄 수 있다.

- 이를 이용해 컨테이너가 뜨자마자 서버를 실행하는 등의 작업을 할 수 있다.




Windows 기준 Docker 환경 만들기 ( Mac 도 비슷할거라... )


가이드 문서 진행 기준

 - Windows 7

 - 가용 디스크 용량 50GByte 이상

Docker ToolBox

 - Docker 사용시 필요한 이것저것이 모두 묶여 있음.

 - Docker Toolbox(boot2docker, Kitematic)

 - Oracle Virtual Box

 - Git

다음의 경로에서 Docker Toolbox를 Windows용으로 다운로드 받아 설치한다.

https://www.docker.com/docker-toolbox

2015년 11월 23일 기준으로 DockerToolbox-1.9.0d.exe 다운로드를 할 수 있다.

https://thinkfree.netffice24.com/weboffice/resource/tfsi/8d13a148e467b7be3868675c3ab114b6/html/files/2080795046.png

설치 과정은 언제나처럼 OK와 Next를 연속해서 누르다가 Close 를 누르면 된다.

설치를 완료하면 아래와 같이 Quickstart Terminal 과 Kitematic을 실행할 수 있는 아이콘을 볼 수 있다.

혹시 설치를 하다가 실패하면, 시스템에 이미 설치 되어 있던, Virtual Box와 Git 등을 제거하고 다시 설치 시도해 본다.




Docker에서 사용할 VM을 만들기 전 할 일


Docker Toolbox의 제약 넘어서기

Docker를 실행할 수 있는 Terminal을 실행시키기 전에 몇가지 작업이 필요하다.

Docker를 동작시키기 위해 Docker Toolbox에서 만들어 주는 기본 VM의 Disk의 최대 용량이 약 10~18Gbyte 이기 때문에, Linux를 설치하고 HDCS등을 설치하면 용량이 부족해서 설치가 실패하는 경우가 있다. 또한 Docker용 VM Disk가 생성될 하드 디스크의 용량이 부족하면 실행시 문제가 될 수 있다.

그러므로 Docker를 동작시키기 위한 VM Disk의 위치와 용량을 변경할 필요가 있다. 여기서는 VM Disk가 생성될 하드 디스크의 위치를 "U:\_VM_\docker" 이라고 가정하고, 용량은 약 50GByte 를 잡는다고 가정하자.

Docker Toolbox 가 설치된 디렉토리로 이동해서 start.sh 파일을 문서 편집기로 수정해 준다.

https://thinkfree.netffice24.com/weboffice/resource/tfsi/8d13a148e467b7be3868675c3ab114b6/html/files/869933943.png

start.sh 파일을 문서 편집기로 열고

DOCKER_MACHINE=./docker-machine.exe

를 찾아서 아래와 같이 두 줄로 수정한다. ( Windows 지만 경로가 / 로 구분 되는것에 주의하자. )

DOCKER_MACHINE_CMD=./docker-machine.exe

DOCKER_MACHINE="./docker-machine.exe -s U:/_VM_/docker/"

또한 

if [ ! -f $DOCKER_MACHINE ] || [ ! -f "${VBOXMANAGE}" ]; then

를 찾아

if [ ! -f $DOCKER_MACHINE_CMD ] || [ ! -f "${VBOXMANAGE}" ]; then

로 수정한다.

이렇게 하면 Docker를 동작시키기 위한 VM Disk가 U:\_VM_\docker 에 disk.vmdk 파일이 생기고, 그 용량도 최대 약 50GByte까지 사용 가능해 준다. U:\_VM_\docker 디렉토리는 미리 만들어 두도록 하자.

이제 Docker 를 실행해 볼 수 있는 환경 준비가 끝났다.

https://thinkfree.netffice24.com/weboffice/resource/tfsi/8d13a148e467b7be3868675c3ab114b6/html/files/1025.png

Docker QuickStart Terminal을 실행 시키면 VirtualBox를 하나 띄우게 된다.

https://thinkfree.netffice24.com/weboffice/resource/tfsi/8d13a148e467b7be3868675c3ab114b6/html/files/1430971613.png

이후 조금 기다리면 아래와 같이 Docker Quick Terminal을 만날 수 있다. 

https://thinkfree.netffice24.com/weboffice/resource/tfsi/8d13a148e467b7be3868675c3ab114b6/html/files/567108051.png

여기서 뜨는 Linux 터미널은 사실상은 Windows 상에서 동작하는것이고, 단순히 Linux command를 사용할 수 있도록 되어 있는 터미널이다.

실제로 Docker 이미지가 올라갈 곳은 Virtual Box에 default 라는 VM에 올라 가게 된다. 궁금하다면 VirtualBox Manager UI를 띄워서 아래와 같이 확인할 수 있다.

https://thinkfree.netffice24.com/weboffice/resource/tfsi/8d13a148e467b7be3868675c3ab114b6/html/files/783967742.png

이로써 docker를 실행 시킬 수 있는 기본 환경이 마련되었다.





Docker를 이용하여 Dockerfile 로 이미지 만들기 준비



Docker 이미지를 만들기 위한 준비

여기서는 CentOS 6.6과 Java(Oracle JDK)를 설정하는 것으로 진행하겠다.

로컬 컴퓨터에 적당한 디렉토리를 만들고, 아래의 경로에 접속하여 다음의 파일을 다운로드 받자.

https://drive.google.com/folderview?id=0B4JVe12NOkhxUk41RkV5aWVRVHc&usp=sharing

 - Dockerfile ( Docker 자동 설치 스크립트 )

 - jdk-7u80-linux-x64.rpm ( Oracle JDK )

여기서는 U:\docker 라는 디렉토리에 다운로드 받았다는 가정으로 진행된다.

위 파일을 받고 나면 아래와 같이 총 2개의 파일을 다운로드 받게 된다. 



Docker 이미지 만들기


Docker Quick Terminal에서 Dockerfile이 있는 경로(u:\docker)로 이동하여 아래와 같은 명령을 내리면, Docker Image를 생성하게 된다.

docker build -t centos_oracle_java .

위 명령은 현재 디렉토리에 있는 Dockerfile 파일을 이용해서 centos_oracle_java라는 이름을 가지는 Docker Image를 생성하는 과정이다.

장비에 따라 다르겠지만, 3~5여분이 흐르면 CentOS와 Oracle Java가 설치 완료된 이미지를 생성하게 된다.

이미지가 제대로 생성되었는지 확인하기 위해 아래의 명령을 입력하여 확인하자.

docker images

centos_oracle_java는 이번에 우리가 만든 Docker 이미지이다. centos 이미지는 centos_oracle_java 이미지를 만들기 위한 기본 이미지이므로, 자동으로 받아 진 것이다. 즉, centos 이미지를 다운로드 받고, 그 이미지에다가 Oracle Java를 위한 이것 저것을 설치한 후, 그것들 다시 이미지로 만들어 둔 것이 centos_oracle_java이다. Dockerfile의 첫 번째 명령인 FROM 부분에서 centos 를 base 이미지로 사용한다고 적혀 있는 것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Docker 컨테이너 만들기


이미지가 다 만들어 지고 나면, 8000 포트로 동작하는 서버를 위한 컨테이너를 만들어 보자.

docker run -i -t -p 8081:80 --name chat_server centos_oracle_java //bin/bash

위 명령은 centos_oracle_java 이미지를 이용하여 chat_server라는 이름을 가지는 컨테이너를 하나 만들게 된다.

chat_server 라는 이름을 가진 컨테이너에서 8081 포트를 Host OS에서 공개한 채로 서버가 뜰 것을이므로,  컨테이너 외부에서 접속할 포트컨테이너 내부 포트로 80을 연결하도록 설정하였다. 그러므로 컨테이너에 들어갈 프로그램을 작성 할 때엔 컨테이너 내부 포트인 80 포트를 기준으로 작성해야 한다.

컨테이너가 동작하고 난 직후에 자동으로 //bin/bash 명령이 수행되어 컨테이너 안에 shell로 접속할 수 있게 된다. ( 원래는 /bin/sh 처럼 제일 앞에 / 를 한개만 적어야 하나, Winodws에서 수행할 때에는 제일 앞에 / 를 두개 적어 줘야 한다. ) 컨테이너 안의 Shell로 잘 들어왔는지 확인하기 위해서 아래 명령을 쳐서 확인해 보도록 하자. Cent OS 정보를 볼 수 있을 것이다.

cat /etc/*release*

이제 컨테이너를 빠져 나오도록 하자.

exit

컨테이너에서 빠져 나오면 다시 Docker Quick Terminal 로 돌아 온 것을 알 수 있다.



Docker 컨테이너 상태 확인하기


docker 컨테이너 목록을 보고 싶다면 다음의 명령어로 확인 할 수 있다.

docker ps -a

출력은 다음을 뜻한다.

 - 컨테이너 ID는 9d77b23c2910 이다. 

 - 컨테이너는 centos_oracle_java라는 이미지를 바탕으로 생성된 것이다.

 - 컨테이너가 뜰 때 수행된 명령은 //bin/bash 이다.

 - 컨테이너가 만들어 진지 7분 정도 지났다.

 - 컨테이너가 2분전에 종료되었다.

 - 현재 할당된 포트는 없다.

 - 컨테이너 ID가 너무 어려워서  우리가 chat_server 라는 이름을 주었다.

우리가 이전에 아래와 같은 명령을 내려서 Docker 컨테이너를 띄웠다.

docker run -d -p 8081:80 --name chat_server centos_oracle_java //bin/bash

하지만, 현재 docker 컨테이너의 상태를 확인해 본 결과 port 할당이 하나도 이루어져 있다는것을 알 수 있다. 이는 docker 컨테이너가 내려 갔기 때문에 더 이상 Host OS의 port를 mapping 하지 않게 되었기 때문에 없는 것이다.



Docker 컨테이너 살리기/죽이기/없애기

죽었던 chat_server 컨테이너를 살려 보도록 하자.

docker start chat_server

이후 docker ps -a 를 통해서 chat_server 컨테이너가 동작 중인지 확인해 보자.

그 결과 STATUS 부분에서 “Up” 이라고 적혀 있으면 컨테이너가 실행 중인 것이다.

하지만, 이상하게도 이전과는 달리 chat_server 컨테이너에 shell로 들어 간 것이 아니고, Docker Quick Terminal로 빠져 나와 있다. 또한, 빠져 나와 있는데도 chat_server 컨테이너가 죽지 않고 살아 있다는것을 알 수 있다.

여기에 대한 설명은 어려운데, 간단히 설명하면, 컨테이너는 실행 할 때 수행한 명령의 process가 종료되지 않으면 컨테이너를 살려두고, process가 종료되면 컨테이너도 같이 종료시키게 된다. 우리가 chat_server를 실행시킬 때 내부적으로 //bin/bash를 실행 시키고, 그냥 나왔기 때문에 컨테이너 안에서는 여전히 //bin/bash process가 살아 있어서 컨테이너가 종료되지 않고 살아 있는 것이다.

만약 컨테이너를 죽이고 싶다면 아래의 명령을 이용할 수 있다.

docker stop chat_server

그렇다면 컨테이너를 띄운 상태에서 shell로 접근하고 싶을때는 어떻게 해야 할까? 두가지 방법이 있다.

  1. 새로운 컨테이너를 만들면서 shell로 접속하기

  2. 이미 만들어진  컨테이너에 shell로 접속하기

    1. 만들어져는 있지만 죽은 컨테이너를 띄우면서 shell로 접속하기

    2. 이미 띄워진 컨테이너에 shell로 접속하기

1의 방법인 컨테이너를 띄우면서 shell로 접속하기는 이전에 chat_server 컨테이너를 띄울 때 사용했던 방법과 동일하다.

docker run -i -t -p 8081:80 --name chat_server centos_oracle_java //bin/bash

2.a의 방법은, 우선 chat_server 컨테이너를 띄운 뒤에 2.b 방식을 따라하면 된다.

docker start chat_server

2.b 방식은, 이미 떠 있는 chat_sever 컨테이너에 명령을 수행하고, 그 명령의 입력과 출력을 주고 받을 수 있도록 설정하면 된다. 아래의 명령으로 shell에 접속 할 수 있게 된다.

docker exec -i -t chat_server //bin/bash

-i 과 -t 옵션을 주어야만 //bin/bash 명령을 컨테이너와 주고 받을 수 있다.

chat_server 컨테이너가 더 이상 필요 없다면 삭제를 하면 된다. 만약 삭제하고자 하는 컨테이너가 실행중이라면 먼저 docker stop 으로 멈추고 아래 명령을 이용하면 삭제 할 수 있다.

docker rm chat_server

다시, centos_oracle_java 이미지에서 chat_server2 라는 컨테이너를 만들면, 완전 clean 한 상태로 새로운 컨테이너를 만들 수 있다. 만약 chat_server 에 이것저것 작업하다가 환경이 잘 못 된 경우, 이런 방식으로 쉽게 clean 한 환경을 만들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새로운 chat_server2 컨테이너를 만들고 shell로 접근해 보자. 아래의 명령을 이용하도록 하자.

docker run -i -t -p 8081:80 --name chat_server2 centos_oracle_java //bin/bash

컨테이너의 shell에 접근한 상태에서 exit 명령으로 shell을 종료하게 되면, 컨테이너 역시 종료 된다. 그렇다면 컨테이너를 종료 시키지 않은 상태에서, Docker Quick Terminal로 나갈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아래의 키 조합을 순차적으로 누르면 된다.

^P ^Q ( Control + P, Control + Q )

 

docker ps -a 명령으로 확인해 보면 chat_server2가 종료되지 않고 실행 중인 것으로 발견할 수 있다.



Docker Toolbox 지우기


0. VirtualBox 에 떠 있는 모든 VM 들 내리기

1. 제어판 -> 프로그램 제거 -> Oracle VirtualBox ( Virtual Box를 사용한다면 그냥 둬도 된다. )

2. 제어판 -> 프로그램 제거 -> Docker Tool box

3. 제어판 -> 프로그램 제거 -> Git ( Git 을 사용한다면 그냥 둬도 된다. )

3. c:\Users\사용자명\.boot2docker 삭제

4. c:\Users\사용자명\.docker 삭제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