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컴퓨터

[이해하기 쉬운 코드] 수직적인 코드를 만들자.

반응형
최근 들어 일을 하면서, 어떻게 하면 오해 하지 않도록 코드를 짤 수 있을까? 에 대해서 많은 생각을 한다.

과제 제출용으로 작성하거나, 혹은 테스트로 작성하는 코드가 아니라면, 일반적으로 하나의 프로그램을 여러명이서 작성하게 된다. 그러므로 내가 만들어 낸 코드를 나 혼자 쓰는것이 아니라, 다른 사람도 사용하게 된다. 이때 다른 사람들은 내가 만들 소스 코드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쓸 수 있을까? 내가 소스를 이렇게 작성한 의도를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을까?

그렇기 때문에 나 스스로 코드를 작성할때, 되도록이면 오해하지 않는 코드를 작성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물론 노력하고 있다는 것은 여전히 그렇게 하지 못하고 있다는 의미를 포함하고 있다. ㅎㅎ

내가 생각하는 오해하지 않는 코드의 조건은 아래와 같다.
1. 읽기가 쉬워한다.
2. 의미가 명확해야 한다.

그래서 오해하지 않는 코드를 짜기 위한 생각해둔 방법중 하나인 "수직적인 코드"에 대해서 이야기 해 보고자 한다. "수직적 코드"는 내가 임의로 붙인 이름이다. 아마도 이미 나보다 백만배는 더 똑똑한 사람이 이런 개념을 정리해 두었을거라 생각하지만... 조사 따위 하지 않는다. ㅋㅋㅋㅋ



예를 들어...

간단한 프로그램을 예로 들어 설명하도록 하겠다.

프로그램의 동작

1. 사용자 이름과 암호를 입력 받아 로그인을 한다.
2. 파일 dialog를 띄워서 특정 파일을 선택한 후에 OK라는 글자를 저장한다.
3. 사용자에게 결과를 알려 준다.

이 프로그램을 작성하는 두가지 예제를 차례대로 보고, 수평적 코드와 수직적 코드에 대해서 알아 보자.


첫번째 예제

아래의 코드는 위에 제시한 프로그램을 구현한 아주 더럽게 작성된 예이다. 이 글에서 설명하고자 하는 것을 명확하게 하기 위해서 아주 극단적인 예제로 작성했으니, "세상에 저렇게 프로그램을 짜는 사람이 어디 있냐?" 라고 말하지 마시길... ( 알고보면 자신이 짠 코드들 중에 저런 코드가 존재할 수도 있으니... ㅎㅎ )

첫번째 예제

첫번째 예제


다시 한번 말하지만, 위의 코드는 조금 억지스러운 부분이 있다. 하지만 설명을 위해서 그러니 용서를... 위의 코드는 상당히 코드를 읽기가 힘들다. 하나의 메소드를 읽고 있는 도중에 다시 다른 메소드를 호출하고 있고, 다시 메소드를 읽고 있는 도중에 또 다른 메소드를 호출하게 된다. 이러한 코드는 한곳에서 코드를 모두 읽어 볼 수 없고, 하나의 메소드에서 또 다른 메소드로 계속 추적하면서 내용을 읽어 보아야 한다.

위에서 작성한 코드를 시퀀스 다이어그램과 비슷한 형태로 나타내면 아래와 같이 나타낼 수 있다.

수평적 코드 그림

수평적 코드


이 코드는 startSave에서 loginAndSave를 호출하고, 다시 loginAndSave가 save를 호출하고 있다. 하나의 메소드가 또 다른 메소드를 호출하게 되어, 코드의 흐름이 왼쪽으로 오른쪽으로 좌우로 넓게 나열되게 된다. 이러한 코드를 "수평적 코드"라고 하자.



두번째 예제

그럼 위의 동작을 하는 코드를 좀 더 알아 보기 쉽게 작성해 보자.

두번째 예제

두번째 예제


두번째 예시는 상당히 코드 읽기가 쉬워졌다. 각각의 메소드에서는 단지 1개의 일만 하고 있고, 각 메소드에서 다른 메소드를 호출하는 일도 없다. 그러므로 코드의 시작 위치인 main에서 여러 depth의 메소드를 계속 추적할 필요 없이, 하나의 메소드를 읽고, 다시 제자리로 돌아와서 또 다른 메소드를 읽으면 된다. 메소드명이 명확하므로 main에서 메소드명만 읽고, 굳이 코드를 읽지 않아도 한번에 코드의 흐름을 이해할 수 있다.

두분째 예제를 마찬가지로 시퀀스 다이어그램과 비슷하게 그려서 보도록 하자.

수직적 코드 그림

수직적 코드


위의 그림에서 볼 수 있다시피, 두번째 예제의 그림은 main에서 어떠한 메소드를 호출했다가도, 곧바로 자신에게 돌아오게 되어 있고, 호출한 메소드에서 또 다른 메소드를 호출하지 않고 있으므로, 프로그램의 흐름이 아랫쪽으로 흘러가게 된다. 이러한 코드를 "수직적 코드"라고 하자.


두 예제를 비교해보니...

첫번째 예와 두번째 예에서 메소드 이름을 자세히 보았다면 다른점을 느꼈을 것이다. 첫번째 잘못된 예의 경우에는 하나의 메소드가 두가지 일을 하고 있다. 이렇게 되면 하나의 메소드에서 여러가지 일을 해야 해서 당연히 코드가 복잡해 질 수 밖에 없고, 나중에 코드를 변경하려고 해도 신경써야 할 일이 많아 질 수 있다.


그리고, 첫번째 예제에서 LoginUI를 여러개를 바꿔가면서 사용하고 싶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혹은 Login을 체크하는 알고리즘이 여러개라면 어떻게 처리해야 할까?

첫번째 예제에서는 하나의 메소드(loginAndSave)에서 LoginUI도 띄우고 login도 하고 save도 하므로, LoginUI만 교체한다거나, LoginChecker를 다른것으로 교체하는것이 까다롭다. 상속관계를 이용해서 오버라이딩을 하려고 해도, LoginUI만을 다른것으로 교체하기가 힘들다.

하지만 두번째 예제의 경우에는 하나의 메소드가 단 한가지만의 일을 하도록 되어 있다. 물론 코드를 키워나가는것도 더 쉽다. 두번째 예에서 새로운 모양의 LoginUI를 만들고 싶다면, createLoginUI 메소드를 protected로 바꾸고, VCoding을 상속 받아서 createLoginUI만을 오버라이딩 하면 된다. LoginChecker도 마찬가지다.


그리고 method가 한개의 일을 하도록 작성했으므로, 문제가 발생했을때 이 문제를 발생시키는 메소드 1개만 확인하면 버그의 처리도 쉬워 질 것이다. 물론, 유닛테스트도 훨씬 쉽게 수행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그래서...

이렇듯 수직적인 코드는, 코드 읽기를 쉽게 만들어 줄 뿐만 아니라, 코드를 점점 키워나가는데도 도움이 된다. 그러므로 프로그래밍을 할때 수직적인 코드를 항상 생각하도록 하자.

수직적인 코드 작성하기 수칙

1. 1개의 메소드에서는 1개의 일만 한다.
2. 메소드에서 또 다른 메소드를 호출하지 않도록 노력한다.

수직적인 코드짜기의 제 1수칙이 "1개의 메소드에서는 1개의 일만 한다"는 것인데,
실상 두번째 예제를 보면 아시다시피 main() 메소드에서 아주 많은 일을 하고 있다.

그렇다면 "1개의 메소드에서 1개의 일만 한다"는 것은 좀 말이 안되는것 아냐? 라고 물을 수 있다. 물론 말이 안된다. "프로그램의 어느 정도 깊이에서 코드를 쉽게 읽을 수 있도록 할까?"는 오롯이 프로그래머의 마음에 달렸다.

반응형